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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과메기조합
작성일 2013-01-04 (금) 14:19
홈페이지 http://guameg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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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천 교수의 음식칼럼] 겨울 건강식품“과메기”
겨울은 자꾸 몸이 움츠러 들기 쉬운 계절이다. 흔히 체력이 떨어지는 계절 하면 여름이라고 생각하지만, 통념과 달리 겨울에 에너지 소모가 많아 체력 저하를 가져 오게 된다.

겨울 건강을 유지하려면 운동은 물론 고른 영양 섭취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추위에 움츠린 몸의 기능을 한순간에 새순 돋듯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음식으로는 겨울철 말린 생선이 좋다.

과메기, 황태, 굴비, 도루묵, 양미리, 가자미 등이 겨울철 별미의 대표적인 것으로, 그중 과메기에 대하여 살펴본다. 과메기는 청어를 말려서 만든다는 뜻의 관목(貫目)에서 유래하는데, 관목의 "목"이 포항 지방의 방언으로 "메기"라고 발음되어 "관목"이 "관메기"로 변하였고, 다시 "ㄴ"이 탈락되어 과메기로 불린다. 겨우내 잡힌 청어를 냉훈법이란 독특한 방법으로 겨울철 바깥에 내다 걸어 밤에는 얼렸다가, 낮에는 녹이는 횟수를 거듭하여 수분 함유량이 40% 정도 되도록 말린것이 과메기인데, 청어는 어육의 두께가 두꺼워 얼 말리는데 소용되는 시간이 길고, 1960년대 이후 거의 어획되지 않기 때문에 지금은 청어 대신 꽁치를 과메기로 이용하고 있다.

꽁치는 양턱이 부리 모양으로 삐죽 나온 침어(針魚)과에 속하며 등쪽이 흑청색이고 배쪽이 은백색인 바닷물고기이다. 꽁치는 냉수성 어종으로 바닷물 온도가 15℃ 가량인 곳을 찾아 다니며 산다. 꽁치는 계절에 따라 지방 함유량이 달라 지는데 여름철에는 지방 함유량이 10% 전후이던 것이 가을철에는 20% 정도로 높아지고 겨울철에는 다시 5%정도로 다시 떨어진다. 따라서서리가 내리는 10월과 11월의 가을에 지방함유량이 가장 높아지므로 이때가 제맛이 난다.

꽁치는 잔가시가 많지만 몸에 좋은 영양소도 골고루 갖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뿐 아니라,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좋다. 꽁치의 붉은살에는 비타민 B12가 많아 여성들의 빈혈에 효과적이며 비타민A도 쇠고기의 16배나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시력회복에도 좋다.

그러나 꽁치에는 요산(尿酸)의 원료인 퓨린이 다량 들어 있기 때문에 통풍환자나 알레르기성 체질, 평소 설사가 잦은 사람, 특이체질을 가진 사람등은 꽁치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꽁치는 광택이 나며 통통하고 살이 단단한 것, 입과 꼬리 주위에 노란색을 띠는 것이 맛도 좋다.

꽁치를 이용한 요리로는 꽁치생선회, 소금구이, 간장조림, 무꽁치조림 등이 있으며 가공통조림용으로 이용 되기도 한다. 과메기는 주로 경북 포항, 울진, 영덕 등에서 많이 생산되는데, 포항의 구룡포가 가장 유명하다. 과메기의 영양성분은 주로 지방과 단백질, 핵산, 비타민, 무기질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중 가장 두드러진 성분은 역시 지방질이다. 지방질 중에는 특히 고도불포화 지방산인 EDP와 DHA 함량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EDP와 DHA는 혈관확장작용, 혈소판 응집억제작용, 혈압저하작용, 혈액중 중성지방저하작용, 혈액중 저비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혈액중 고비중 중성지방 저하작용, 혈액점도 저하작용, 심근경색방지, 뇌경색방지 등 성인병예방의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과메기는 영양학적으로 성인병예방을 비롯한 숙취해독, 피부미용, 피부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는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된 영양 만점의 건강식품이다. 과메기는 생미역이나 김에 싼 뒤 실파ㆍ마늘 등과 함께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오묘한 맛은 물론이고 웰빙 측면으로 봐도 ‘환상의 커플’이다. 혈액 순환에 좋은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과메기에 유해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물질인 파ㆍ양파ㆍ마늘 등과, 변비ㆍ비만 예방을 돕는 알긴산이 많이 들어 있는 김ㆍ미역ㆍ다시마 등을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본기사 http://www.namhaean.or.kr/news/articleView.html?idxno=9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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